본문 바로가기
  • Hope for the best, plan for the worst
Python

문과 출신 회사원도 코딩 한 번 해보자...

by Qzin 2020. 5. 25.

회사를 다니다 보면 참 많은 데이터를 다루게 된다는 점은 회사 생활 한 달, 아니지 한 주만 해봐도 쉽게 알 수 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회사에서 데이터를 다루는데 있어서 실제로 그 데이터를 다루기 보다 데이터를 다룰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앞에서 거쳐가는 과정들이 생각보다 번거롭고 동시에 시간을 잡아 먹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SAP에서 재고 데이터를 뽑는다고 하자. SAP에 로그인을 하고, 재고를 뽑기 위한 T-code를 입력하고, 거기서 원하는 데이터를 뽑기 위한 조건을 설정하고, 실행하고, 그걸 엑셀로 다운 받고 이걸 다시 피벗을 돌리고…여기까지가 사실 어려운 것은 없다. 물론 executing in background 기능으로 이런 부분을 좀 편하게 할 수 있다지만 여튼 엑셀까지 끌고 오고 하는게 영 귀찮은게 아니지.

 

위에 이야기 한 것은 회사 생활을 하면서 우리가 다루게 되는 수많은 데이터 전처리…도 아니고 데이터 추출/준비 작업의 아주 작은 예일 것이고 이런 상황들이 1~2건만 있는게 아닐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대한 내가 실제로 분석하고 일하는 시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불필요하고 계속 되는 루틴한 것들은 최대한 줄여 보기 위해서 파이썬이라는 것을 생각해보게 되었다.

 

사실 파이썬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는 상태에서 업무 자동화…를 검색해보면 파이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파이썬이 그나마 코딩하기가 초보자도 쉽고 여러가지 라이브러리(?)등이 잘 준비되어 있어 그걸 가져다 쓰기만 하면 된다기에 도전을 생각하게 되었다.

 

앞으로 조금씩 내가 공부하는 것을 적어 볼까 하는데 그냥 나는 내가 쓰는걸 조금씩 기록하고 나중에 혹시라도 되돌아 보고 찾아볼 일이 있을 때 사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적는 것이니 누군가에게 큰 도움이 될지는.. 글쎄..

댓글